구운몽은 환몽적 표층구조와 동심원적 심층구조라는 다층구조를 통해 중층적 의미망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만큼 다양한 층위의 해석 통로를 열어 놓고 있다. 이 글은 <구운몽>에 있어 현실과 꿈의 관계 양상을 검토하고, 그를 바탕으로 <구운몽>의 중층적 의미를 해명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지금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구운몽”은 주인공 성진의 꿈속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진은 꿈의 세계에서 양소유라는 인물로 환생해서 온갖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그러나 결국 그러한 삶의 과정이 모두 허무한 꿈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꿈에서 깨어나 다시 불도에 온 힘을 쏟는다.
이처럼 “구운몽”은 ‘꿈
작품과 非不忘記系 작품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2) 별춘향계와 남원고사 : 작품의 부분 소재가 아닌 총체적 분위기에 따라서 계통을 구 분한다면, 20세기 이전에 이루어진 40종 이상의 필사본 및 목판본 <춘향전>은 別春香傳 系의 작품들과 南原古詞系 작품들로 크게 나누어진다. 이들 두 작품군들
작품으로는 사마천의 『사기』열전과 김부식의 『삼국사기』열전이 있다. 공식 사서에 오르는 열전은 사람의 행실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이다. 인물의 선악을 분명하게 구분해 후대 사람들을 감계하는 데 쓰도록 해야 역사를 서술하는 목적을 달성한다고 여겨 열전이 반드시 있어야 했다. 열전은 그 시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
작품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주 다루어져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도 고대설화에서 시작하여 시가, 수필, 고전소설, 현대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태로 표현되고 있다.
『삼국유사』의 「조신(調信)」, 『삼국사기』의 각 열전(列傳)은 그 시초로 삼을 수 있는 것으로 김유신을 비롯한 삼국사기의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 가운데 사실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사실 자체를 그대로 이야기한 것이라기보다는 흥미와 교훈을 위해 사실적으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